문명6 지도자 in pvp (no ai)
ai 없는 1:1 또는 2:2, 테라 초소형/소형 기준. 초반에 마주치면서부터 거의 전쟁 상태(=서로 교역하기 어려움) 테라 맵 특성 상 상대 문명 발견까지 7턴 내외, 첫 대륙의 도시국가 수가 매우 적고 르네상스 이후 2차 대륙 진출 전에 게임이 보통 판가름나있음. 도국, 교역로, 외교 등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순수 문명의 내정과 군사력으로 버텨야하는 환경 OP - 내정과 외치를 병행할 수 있어 발전이 빠르고 고전, 중세, 르네상스 전쟁 모두 공수가 용이하고, 강해지기 위한 조건이 필요 없어서 승리 플랜이 여럿임. S - OP급과 성능은 비등하지만 양심 있게 강한 타이밍이 제한적이거나 약간의 조건이 필요함. A - 수비가 OP급으로 강하지만 공격이 약해서 승리 플랜이 뻔하여 선픽은 어렵고 블라인드픽으로 유용함. B - 초반 견제는 무사히 넘길 수 있지만 중세 이후 대책이 없음. C - 초반 군사력이 약하여 견제를 받기 쉬워서 원하는대로 하지 못하고 맞다가 끝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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